어느 누군가는 반드시 찾아본다

잡학정보 아카이브

노파워블로 자세히보기

Report

매스 미디어의 발전에 따른 쇼핑유형의 변화 (매스 미디어의 발전과 쇼핑유형의 변화.hwp )

노파워블로거 2009. 5. 19. 18:30
목 차
1. 서론

2. 본론
① 인터넷쇼핑몰의 개념
② 쇼핑유형의 변화
③ 인터넷쇼핑과 Off-line쇼핑의 차이점
④ 인터넷쇼핑몰의 성공사례
⑤ 인터넷쇼핑의 단점 및 피해사례
⑥ 바람직한 쇼핑몰이용법 및 주의사항
⑦ 인터넷쇼핑몰의 개선방안
⑧ 모바일 미디어와 앞으로의 쇼핑전망

3. 결론
본 문
1.서론
과거에는 쇼핑이 존재하지 않았다. 필요한 물건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자급자족 경제체제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필요한 물건을 모두 직접 만들어 쓸 수는 없는 일이었다. 그래서 서로 만들 수 있는 물건을 만들어 서로 교환하는 물물교환체제로 발전하게 되었다. 물물교환체제로 바뀌면서 화폐가 필요하게 되었고, 화폐가 등장하면서 본격적인 시장경제체제가 시작되었다. 시장이 등장하면서 ‘쇼핑‘의 개념이 생겨났다. 그리고 쇼핑은 시장과 더불어 우리 생활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게 되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기술이 발달하고 사람들의 생활도 많이 변하였다. 하지만 생활 패턴이 변해도 쇼핑은 그 형태만 조금씩 바뀌었을 뿐, 우리 생활에서 여전히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 조는 이렇듯 우리 생활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쇼핑에 주목하게 되었다. 그래서 최근 몇 년 사이에 급속하게 발달한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스미디어가 가져온 인터넷 쇼핑몰의 이용자들이 쇼핑몰을 이용할 때 보다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발달 가능성이 높은 매체인 모바일과 연계하여 앞으로의 전망도 예측해보았다.

2.본론
①인터넷쇼핑몰의 개념
쇼핑몰은 인터넷 상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말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상품 또는 용역을 광고 판매하는 네트워크 기반의 새로운 상거래 방식으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인터넷에서 비지니스의 모든 과정이 진행되는 21세기 정보유통의 혁신입니다. 월드와이드 웹(World Wide Web :WWW)의 발전으로 인해 연구 학술목적의 인터넷이 상업적 이용이라는 측면에서 대두되는 개념이 바로 전자상거래이다. 전자상거래 부분 중에서도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부분이며, 또한 많은 사람들이 찾아가는 곳이 바로 인터넷 쇼핑몰이다. 이러한 인터넷 쇼핑몰이 인터넷에 등장하게 된 배경은 인터넷의 이용 가능성과 많은 사용자 그리고 구축비용이 저렴하다는 이유이다. 따라서 인터넷 쇼핑몰은 현실세계의 쇼핑몰을 사이버 공간에 가능한 똑같이 옮겨 놓은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다.

원본 : 매스 미디어의 발전과 쇼핑유형의 변화1.hwp
URL : http://www.happycampus.com/report/view.hcam?no=5537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