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누군가는 반드시 찾아본다

잡학정보 아카이브

노파워블로 자세히보기

Report

성과 문학-어머니라는 여성 (무료 리포트 자료)

노파워블로거 2009. 5. 19. 18:31
성과 문학-어머니라는 여성

목 차
목차 없음
본 문
이번 영상물을 보면서 여성에 대해 가장 깊게 생각해보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이번에 감상한 영상물에서는 어머니라는 여성을 소재로 이야기 하였는데, 어떤 여성에 관한 이야기보다도 어머니에 관한 이야기에 좀 더 귀를 기울이고 눈길이 가는 것은 남자로서, 한 어머니의 자식으로서, 당연한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세상이 급격히 발전하다보니 우리나라에서의 여성의 사회적 역할에도 변화가 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성이 성장하면 결혼해서 시부모님 잘 모시고 남편 내조하고 자식만 잘 키우면 된다는 고전적 사고방식이 아직까지도 남아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이러한 것들을 여성뿐 아니라 남성도 함께 해야 한다는 사고가 계속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여성의 사회적 위치가 높아지면서 고전적 사고 방식에서 탈피하고 있는 것입니다.
영상물을 보며 오늘날 우리 나라가 발전한 것이 그 누구보다도 가족을 위해 희생해가며 묵묵히 힘든 자리에서 모든 것을 감당해내신 할머니와 어머니라는 여성의 힘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본다면 여성은 남성에 못지 않은 사회의 경제적 기여를 했다는 것에 아무도 부인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머니라는 여성은 가족과 남편을 위해 불이익과 차별 속에서 일생을 살아왔다는 것에 동정심 마저 느낍니다. 현재의 기성세대 남성들을 교육시키고 키워낸 사람들은 그들의 어머니인 여성들입니다. 그들은 그토록 어려운 시절에 논밭과 공장, 시장바닥에서 고되게 일해서 국가경제를 부흥시키고 가족을 부양하고 자식과 형제를 교육시켰습니다. 우리나라의 어머니께서 흘린 땀을 이제는 열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 가부장적인 남성 우월에 익숙해져 버린 우리 사회가 놓치고 있는 고급 여성 인력의 고용을 확대 시켜 여성의 불이익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힘든 시절 어머니가 한 희생에서는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쳐도 지금의 여성의 불이익과 불평등은 그 시절 그 때와는 다르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원본 : 성과_문학.hwp
URL : http://www.happycampus.com/report/view.hcam?no=5537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