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엽서는 한약과 같다.
- 당장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나, 계속하면 서서히 효과가 나타나고 부작용도 없다.
- 모든 경영은 고객에게서 시작되고, 모든 이익은 고객의 지갑에서 나온다.
□ 회사운영의 기본원칙
- 제 1원칙 : 고객에게서 돈을 받는 순간, 이익이 발생한다.
- 제 2원칙 : 상품을 사는 선택권은 100% 고객에게 발생한다.
☞ 실적이 나쁜 회사일수록 ‘고객이라는 왕’을 향한 충성심이 부족하다.
- 제 3원칙 : 모든 경쟁상대가 돈을 벌고 싶어한다.
☞ 당신만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상대가 당신보다 더 많이 노력하면
결국 더 많이 한 사람의 차지가 된다.
☞ 실적을 올리고 싶다면 타인이 하지 않는 아주 특별한 일을 하라.
□ 98 : 2 법칙
- 대부분 사람이 98%는 자신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2%만이 타인입장에서 생각한다.
- 결국 98%가 자사 이익을 위해 일하고, 겨우 2%만 고객 이익을 위해 일한다.
- 사람은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는 사람을 좋아한다.
- 경영자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은 승용차도, 골프도, 명예도 아닌 고객이어야 한다.
- 조금만 방심하면 98 : 2 법칙으로 간다.
□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는 7가지 방법
-「신경 쓰고 있다. 생각하고 있다, 준비하고 있다.」정도가 아니라, 바로 고객에게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해야 한다.
① 얼굴영업, 인사영업
- 방문의 2가지 유형 : 판매방문과 인사방문(10분~15분 정도)
☞ 방문은 짧게 하고 횟수를 늘려라. (조만간 또 찾아 뵙겠습니다.)
☞ 인사방문이 실적을 올리게 한다.
- 고객과의 인간관계가 시작되는 시점은 얼굴영업이다.
② 광고영업 : 약자의 지역전략은 지역을 한정해서 국지전을 지키는 것이 규칙이다.
③ 전화영업 : 가계를 찾은 고객이나 도움을 받은 일이 있으면, 그날 혹은 다음날까지 반드시 전화하는 것이 좋다.
☞ 전화는 인사 중심의 짧은 것이 효과적이다.
④ 엽서영업
- 한 고객에게 1년에 4~6번 정도 정기적으로 엽서를 보내면 잊지 마라.
- 엽서영업은 부재중이더라도 문제가 없다.
- 고객이 어디서 있던 언제든 늘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 짧은 문장이라도 횟수를 늘리는 것이 유리하다.
⑤ 선물영업
- 비싸지 않고, 부담 없는 것이 좋다.
- 인간관계를 돈독히 가질 수 있다.
- 자료나 책도 좋다.
⑥ 먹는 영업 : 커피영업, 식사영업, 술 영업
⑦ 전단지 영업 : 슈퍼, 전문점, 소매점에서 이용이 많다.
□ 고객을 사로잡는 가장 확실한 방법: 엽서 한장
- 한 번 고객을 단골고객화 하는 최고의 방법이다.
- 그리고 소개마케팅의 주요수단이다. (입소문과 직접소개로 연결된다.)
- 영업사원이 적거나 판매조건이 좋지 않은 소매점은 반드시 고객의 힘을 빌려라.
□ 편지영업의 단점
- 손이 많이 가고 귀찮다.
- 촌스럽고 아날로그라 비웃는다.
☞ 많은 사람들이 하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더욱 큰 효과가 있을 수 있다.
□ 엽서영업의 장점
- 거리와 상관없다. (우편발송)
- 저렴한 비용, 시간절약, 많은 사람에게 할 수 있다.
□ 엽서를 쓰지 않는 핑계
- 귀찮다.
- 편지는 쓸모 없다고 생각한다.
- 시간이 없다.
- 글씨가 엉망이다.
-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른다.
☞ 달필은 상대에게 열등감을 느끼게 한다. 대신 서툰 글씨는 우월감을 준다.
□ 고객유지의 2대 원칙
- 고객을 잊어서는 안 된다.
- 고객에게 잊혀져서는 더 안 된다.
☞ 수비가 엉망인 야구와 마찬가지로 안타를 몇 번 친다고 이기지 못한다.
★ 한명의 고객은 수 많은 잠재고객을 끌어올 수 있는 더 없이 좋은 최고의 영업자다.
□ 고객을 불러오는 3가지 요인
- 공간의 힘 : 매장면적, 입지조건, 주차장
- 물량의 힘 : 풍부한 상품구비
- 교류의 힘 : CS서비스, 좋은 인간관계 유지
☞ 가장 쉽게 보완할 수 있는 것이 교류의 힘이다.
□ DM은 1000통당 900통은 쓰레기통으로 직행한다.
- 1%만 반응을 보여도 성공이다.
- 그래서 DM은 잘 연구하지 않으면 돈 낭비다.
- 더욱이 전단지 우편함 투입은 거의 효과 없다.
- 선물이나 샘플과 함께 전달 시 효과가 더 있다.
■ 엽서쓰기 노하우
□ 직접 써라.
- 인쇄는 합리적이나 절대 감동을 못 준다.
- 파는 쪽과 사는 쪽이 ‘합리화 놀이’를 한다면 상품을 파는 쪽이 늘 손해 본다.
□ 사전계획을 세워라.
- 샘플문장, 고객선별, 보낼 날짜 등
- 연하장을 제외하고 1년에 최소 4번을 보내야 잊지 않는다.
□ 감사편지 2번에 영업편지 1번으로 하라.
- (중요) 장사와 영업 내용의 문장을 뒤섞지 말고, 확실하게 구분하라.
□ 하루 4~5통으로 시작하라.
- 하루 5통, 한 달(20일)에 100통, 두 달이면 200통, 200통은 보내야 반향이 나온다.
- 고객에게서 칭찬과 격려를 듣기 시작한다.
- 몇 통 보낼 것인지 직장동료에게 선언하라. (자영업자는 아내에게 선언하라.)
□ 어떨 때 엽서를 보낼지 미리 정해두라.
- 관계를 인지했을 때 (구매, 래점, 질문…)
- 클레임 해결 시
- 목표달성, 기념일 등
- 계절 및 기상조건 변할 때
- 신상품 출시 시
□ 엽서문장 3가지 요소
- 공통문 : 계절인사, 송수신자의 공통된 문장
- 자신의 문장 : 용건, 상품판매 중심
- 상대의 문장 : 고객에 대해 속 보이는 글은 쓰지 마라.
★ 화제의 60%는 고객중심(계절인사 10%, 자신문장 30%, 고객중심 60%)으로 써라.
★ 자기자랑과 장사속셈은 쓰지 말고, 희망적인 내용으로 마무리 하라.
□ 고객칭찬 문구
- 거래처 : 경쟁력 있는 상품/ 영업력과 성실도/ 점유율/ 경쟁력/ 사내 커뮤니케이션/ 청결/ 전화예절/ 표정/ 사장능력/ 자세/ 매스컴 소개 등
- 주부 : 성격,성품/ 스타일과 젊어 보임/ 애완동물/ 자택훌륭/ 자녀칭찬/ 취미활동/
자동차 수준, 손질수준/ 남편근무처 및 자상, 능력, 성공 등
□ 고객의 정보를 모아라.
- 이름, 얼굴기억, 생년월일, 출신지, 졸업학교, 자녀, 가정사, 취미, 관심사, 자금력,
행사 대회 등, 일 문제 사고방식, 성격, 장단점, 고객의 인생관과 사는 방식 등
□ 고객의 얼굴을 기억하면 절반은 성공이다.
- 경영활동에서는 돈이야 말로 가치가 높은 재산이지만
- 그보다 더욱 가치가 있는 것이 바로 고객의 수이다.
- 얼마나 고객을 많이 확보하는가에 따라서 실적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 다양한 엽서를 준비하라.
□ 엽서를 보내는 체계를 만들고 활성화시켜라.
- 강제로 엽서 쓰는 시간을 정하라.
- 고객을 기다리는 시간을 활용하라.
- 금전출납부같이 고객장부를 만들어라.
- 담당자(전담고객)를 정하라.
- 단골고객 명부를 만들어라.
□ 고객 확보방법
- 앙케이트 및 선물 활용하라.
- 이름, 생년월일, 주소, 이 메일 주소, 전화, 선호상품, 각종기념일 등을 조사하라.
- 타인 장부를 의지하지 마라.
□ 어느 여행원의 성공사례
- 오래 기다리게 하지 않는다.
- 고객의 얼굴과 이름을 기억했다.
- 고객의 정보를 모았다. (잡기장 1년에 1권사용)
- 신규고객에게는 그날 저녁에 반드시 전화를 걸었다.
- 날마다 엽서를 5통씩 보냈다.
☞ 입사 3년째, 은행 전체에서 영업실적 8위를 차지했다.
□ 결론
- 모든 경영은 고객에게서 시작되고 모든 이익은 고객의 돈에서 생긴다.
- 고객은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고 자신에 대해 알려고 노력하는 곳을 좋아한다.
- 진정한 재산은 고객의 수에 있다. 고객장부를 만들고 시간과 인력을 투자하라.
- 방문, 소개, 창구면담, 스치는 인연도 만남이다. 감사엽서를 보내며 감사하라.
- 구매해준 고객을 결코 잊어서는 안되면서 고객에게서 잊혀져서도 안 된다.
- 고객과 인간관계 유지는 장사 속을 배제한 정성 담긴 엽서 1년에 4번은 보내라.
- 엽서는 또 다른 영업사원임을 명심하라.
- 연락단절은 매상부진이다. 엽서를 가벼이 말고, 글쓰기를 싫어하고 게으름을 자만하지 마라.
- DM에 개인차를 두지 말고 실천을 엄정 확인하고 하루에 30분씩 시간을 강제하라.
- 하루 5통의 정성 담긴 감사엽서로 당신의 잠재력 계발과 인격을 닦는 데도 힘써라.
■ 고객을 감동시키는 실제 엽서 예문
□ 영업편지 또는 문자서비스
- 00님 그 후로 별고 없으신지요.
창립기념 00판매 중입니다. 시간이 되시면 언제 한번 들러주십시오.
- 봄을 맞이하여 00판매 중입니다. 오시기를 기다리겠습니다.
☞ 장사를 배제한 엽서문장과 영업내용의 문장을 뒤섞지 말고 확실하게 구분하라.
□ 희망적인 내용으로 마무리하라.
- 여성 : 00님의 가정이 편안 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 사장 : 사업이 순조롭게 발전하기를 바랍니다.
- BIZ 맨 : 00님의 일이 순조롭게 잘 풀리시기를 바랍니다.
□ 자료1(비가 올 때)
오늘은 참으로 비가 억수같이 쏟아진 하루였습니다. 악천후에도 일부러 저희 은행을 찾아주신 점 정말 감사 드립니다. 귀가하실 때도 비가 심하게 내리고 있어서, 흠뻑 젖지는 않으셨는지 감기에 걸리시진 않았는지 걱정입니다. 00님을 뵐 때마다 항상 밝은 성격과 웃는 얼굴이 참 아름답다고 느낀답니다. 그래서일까요? 저희 은행에 오시면 덩달아 분위기까지 밝아지는 것 같아요. 저희 직원들도 가끔 00님은 요즘 어떻게 지내시고 계실까, 하고 궁금해 한답니다.
00님이 행복하시길 저희 직원 모두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자료2(손해보험)
이번에 00형 손해보험을 계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로 수속절차를 진행시키고 있는 중입니다. 00님은 영업을 하시기 때문에 출장이 많다고 하셨는데, 정말 힘든 일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바쁘신 중에도 영업에 대해서 연구도 많이 하시고 정말 대단하세요. 다음에 뵐 때는 힘드셨던 일이라든지 영업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 등에 대해서 좋은 말씀 꼭 듣고 싶네요.
요즘 환절기라 일교차가 심하다고 합니다. 부디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자료3(눈이 올 때)
오늘 함박눈이 내리는 추운 날씨 속에 이렇게 저희를 찾아주셔서 고마웠습니다. 몇 달 만에 00님을 뵈었는데요, 변함없이 건강하신 모습에 안심했습니다. 오랜만에 뵙고 즐거운 이야기도 나눌 수 있어서 행복했습니다. 귀가 중에 눈 때문에 미끄러져 넘어지시진 않았는지 걱정하고 있었습니다. 요즘 독감이 유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부디 00님이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 자료4(소개 받은 경우A)
어제는 무더운 날씨에도 친구(동료, 친척)분이신 00님을 모시고 오셔서 소개를 해주신 점 정말 뭐라고 감사를 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평소에도 늘 00님께는 큰 신세를 지고 있고, 가계를 운영하는 데 여러 모로 마음을 써주시는 점, 늘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늘 회의에서 직원들에게 00님의 성의를 생각해서, 소개해주신 00님에게 최대한 정성을 다해 대하라. 고 지시했습니다. 다른 곳에 결코 지지 않는 서비스를 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늦더위가 심한 때입니다. 부디 건강 조심하십시오. 늘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엽서를 보냅니다.
□ 자료5(소개 받은 경우B)
오늘은 추운 날씨에도 이렇게 다 찾아주시고 더구나 모임을 같이 하시는 00님까지 소개해 주시다니 뭐라고 감사를 드려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같은 취미활동을 하고 계셔서인지 친구분과 처음 뵙는 자리였는데도 마음을 터놓고 말씀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몰론 00님의 도움이 컸지만요. 정말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가 있어서 고마웠습니다. 소개해주신 00님은 곧바로 고객 대장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앞으로는 00님과 마찬가지로 수준 높은 서비스와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정말로 고마웠습니다. 늘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엽서를 보냅니다.
□ 자료6(소개 받은 경우C)
오늘은 ㅇㅇ님을 소개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ㅇㅇ님 처럼 훌륭한 분을 소개 받을 수 있어서 정물 기쁘게 생각합니다. ㅇㅇ님의 넓은 인맥에도 다시 한번 감탄했습니다. 앞으로도 ㅇㅇ님의 신용에 폐가 되는 일이 없도록 성심성의를 다해 일하겠습니다. 사내의 각 사원들에게도 잘 전달해 두었습니다. 늘 ㅇㅇ님이 행복하시고 건강하시길 빌겠습니다. 정말로 감사했습니다.
□ 자료7(경영에 관해 조언을 해주었을 때 A)
늘 여러 가지로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제 저희 은행을 찾아주셨을 때 좋은 조언을 들려주셔서 정말 고마웠습니다. 그 후로 많은 생각을 하고 담당인 ㅇㅇ와 검토한 결과 우선 ㅇㅇ을 실행해 보기로 했습니다. 성과가 나오려면 아직 시간이 많이 걸리겠지만, 결과가 나오면 다시 한번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언제나 넓은 시야에서 조언을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 자료8 : 고객에게서 선물을 받았을 때
오늘 ㅇㅇ님이 보내주신 ㅇㅇ과자가 도착했습니다.
늘 이렇게 저희를 신경 써주시니 진심으로 감사할 따름입니다. 이 지역에서는 맛볼 수 없는 매우 진귀한 과자여서 기쁨도 두 배였습니다. 입안에 녹는 감촉이 너무 좋고 맛도 개운해서 꽤 맛 있었습니다. ㅇㅇ님에게는 최근에 인사를 자주 드리지 못했지만, 가족 분들도 별고 없으시지요? 할머님께서도 건강하신지요? ㅇㅇ님의 가정이 행복하시길 마음속 깊이 기원합니다.
(선물이 도착하면 반드시 감사엽서를 써라. 언제 도착했는지, 선물장점에 대해서도 반드시 언급하자.)
□ 자료9 : 고객의 자녀가 입학한 경우A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 이번에 장녀인 ㅇㅇ가 ㅇㅇ대학에 입학을 했다니 정말 기쁘시겠어요. 입시공부 중에는 ㅇㅇ님도 매우 걱정하셨지만, 이제는 마음이 놓이시겠네요. 지금부터 입학준비 등으로 바쁘시겠지만, 기쁜 일인 만큼 즐거움도 가득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입학식이 끝나면 또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늘 ㅇㅇ님의 가족의 건강을 빌고 있습니다.
□ 자료10 : 고객의 건강이 좋지 않을 때A
오늘은 바쁘신데도 이렇게 찾아주시다니 정말 감사합니다. 말씀으로는 몸 상태가 별로 안 좋다고 하셨는데, 병원 검사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저도 지금까지 항상 건강하고 충분히 건강관리에 신경 쓰시는 모습을 뵈었던 터라 믿을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기회에 부디 요양하시면서 건강을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전과 다름없는 밝은 얼굴로 다시 저희 은행을 찾아주실 수 있기를 날마다 진심으로 빌겠습니다.
(우울해지는 내용을 쓰지 마라. 지나친 격려도 오히려 안 좋다.)
□ 자료11 : 고객의 건강이 좋지 않을 때 B
오늘은 이렇게 저희 은행을 찾아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몸이 안 좋으셔서 통원치료를 받고 있는 중이 시라는 말씀을 듣고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평소에 워낙 건강하셨던 터라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하지만 오늘 뵈었을 때는 안색도 좋으시고, 모르는 사람은 알아차리지 못할 정도로 건강해 보여서 회복이 그리 멀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하루라도 빨리 회복하실 수 있기를 날마다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자료12 : 고객이 입원할 경우
오늘 자택에 전화를 드렸더니 ㅇㅇ병원에 입원하셨다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여태껏 큰 병에 걸리신 적도 없고, 항상 건강하신 모습이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믿을 수 없었습니다. 다행히 회복이 가까워서(경과가 좋아서) 퇴원날짜가 멀지 않다고 해서(식사도 평상시대로 드실 수 있게 되었다고 하니)안심했습니다. 병원 생활은 단조로움 그 자체이겠지만, 이번 기회에 천천히 요양하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먼저 문안 엽서로 인사를 올립니다. 가까운 시일에 찾아가 뵙겠습니다.
□ 자료13 : 고객이 불만을 토로했을 때
항상 저희 은행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저희 은행에 오셨을 때 ㅇㅇ가 이용하기 불편하다고 하셨죠? ㅇㅇ님의 말씀을 듣고 나서야 많은 고객들께서 불편하셨을 거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희가 먼저 시정했어야 했는데 미처 생각하지 못했네요. ㅇㅇ님의 애정 어린 질책, 정말 감사 드립니다. 앞으로 더욱더 나은 모습으로 찾아 뵙도록 최선을 하겠습니다. ㅇㅇ님의 가정에 행복만이 깃들기를 바라겠습니다.
□ 자료14 : 클레임을 해결한 후 보내는 엽서
이번에 저희 상품을 구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매하실 때 저희 쪽에서 충분한 설명을 하지 않았던 탓에 고객님께 불편을 끼쳐드리고 말았습니다. 다행히 관대하게 처리해 주시고 이해해주신 점, 다시한번 고맙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일을 기회 삼아. 상품설명을 할 때 더 나은 서비스를 해드릴 수 있도록 연구해서, 고객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리는 일이 없도록 기본부터 다시 고치겠습니다. 저희 행원들에게도 그렇게 잘 전달했습니다. 앞으로 다시 이런 일이 없도록 신경을 쓰겠습니다.
(일단 클레임을 해결하면 그것으로 끝났다는 기분이 들게 마련이다. 하지만 빠른 시기에 다시 한번 사무처리가 서툴렀던 점을 사과하고, 당신의 정성을 써서 보내면 분명 좋은 효과가 있다.)
□ 자료15 : 거리에서 고객과 우연히 만났을 때
어제는 우연히 ㅇㅇ거리에서 ㅇㅇ님을 뵙고 기뻤습니다. 급한 일 때문에 아쉽게도 천천히 이야기를 나누지 못했네요. 여전히 건강하시고 쾌활하신 모습을 뵈어서 정말 기뻤습니다. 아무리 봐도 자녀분이 두 명이나 계시다고는 전혀 상상이 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뵐 때마다 항상 그 젊은 모습에 놀란답니다. 참 외출하셨던 일은 계획하신 대로 잘 끝났는지요? 또 ㅇㅇ님을 뵐 수 있기를 즐거운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우연히 지나가다 아는 사람을 만나면 싫어하는 사람이 아닌 이상 반가운 마음이 앞서기 마련이다. 이렇게 잠깐 스쳐가는 인연을 길게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 자료16 : 매스컴에 기사가 실린 경우
아, 오늘 놀라운 기사를 읽었습니다. ㅇㅇ취미모임의 활동이 ㅇㅇ신문에 크게 보도되었더군요. 특히 ㅇㅇ님의 얼굴이 제일 먼저 눈에 띄었습니다. 정말 멋진 일입니다. 아마 오늘 하루 종일 친구분들과 친척분들에게서 꽤 많은 전화가 걸려온 건 아닌지요. 아무리 취미활동이라지만 신문에 실릴 정도이니 매우 열심히 하셨나 봅니다. 고생하시거나 재미있었던 이야기도 나중에 들려주세요. 즐거운 마음으로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축하인사만 먼저 올립니다.
□ 자료17 : 여행을 다녀온 고객에게
유럽여행을 무사히 다녀오셨다니 정말 다행입니다. 처음 가신 해외여행이라 걱정이 많다고 하셨는데 많이 힘드셨죠? 그래도 이번에 유럽의 여러 유명한 곳을 방문하셨다니 정말 부럽습니다. 아름답고 볼거리가 많은 곳들이라 정말 감동도 크셨겠어요. 충분히 쉬시고 난 후에 언제 시간이 되시면 여행에서 재미있었던 일들을 들려주세요. 참 사진도 꼭 보고 싶네요.
■ 면담, 상담 후 보내는 엽서 예문
□ 자료18 : 유머가 풍부한 고객이 오랜만에 방문한 경우
오랜만에 저희 은행을 찾아주셔서 정말 기뻤습니다. 여전히 건강하신 모습을 뵐 수 있어서, 저희 직원 모두 안심했습니다. 늘 그렇지만 ㅇㅇ사장님의 밝은 성격과 뛰어난 유머감각 때문에 시간이 언제 가는지도 모르게 즐거운 한때를 보냈습니다. 가끔 점심시간에 잡담을 나누다 보면 종종 ㅇㅇ사장님 이야기가 등장한답니다. 그만큼 저희 은행에서는 사장님 인기가 많다는 증거랍니다. 부디 건강하시길 원합니다. 다시 한번 저희를 찾아주신 데 대해 감사를 드립니다.
□ 자료19 : 신규방문 시 면담해 준 사람에게
어제는 사전에 예약도 하지 않고 갑작스런 방문을 해서 죄송했습니다. 중요한 일로 바쁘신데도 흔쾌히 면담에 응해주시고 정말 감사했습니다. ㅇㅇㅇ사장님은 업계에서도 경영을 잘하시고 유명하시기 때문에 진작부터 한번 방문해서 직접 뵙고 실었습니다. 이번에 용기를 내어 방문한 겨로가 그 소원이 이루어졌습니다. 다음에 찾아 뵐 때는 사장님의 경영방침과 성공비결, 경영전략 등에 대해서도 가르침을 받고 싶습니다. 이번 건에 대해서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자료20 : 방문했을 때 거래처에서 친절하게 대해 준 경우
이번에 영업으로 귀사를 방문했습니다. 바쁘신 중에도 친절하게 면담에 응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평소에 영업을 하다 보면 힘든 일의 연속이지만 ㅇㅇ사장님처럼 마음이 따뜻한(친절한)분을 뵈면 힘이 솟아 납니다. 귀사의 사원분들도 항상 웃고 여유가 넘치는 것도 다 사장님의 인품에서 나온 것이라 느꼈습니다. 저도 언젠가 간부가 된다면 사장님처럼 회사를 방문하는 영업사원에게 친절하게 대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희 은행에 방문하는 택배직원들에게도 최소한 시원한 물 한잔이라도 대접하기로 했습니다. 좋은 가르침,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늘 건강하시길 빌겠습니다.
□ 자료21 : 신규거래 고객에게
오늘 ㅇㅇ상품을 가입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특히 ㅇㅇ직원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힘 주심에 대단히 감사 드립니다.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저희 직원들은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ㅇㅇㅇ직원은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책임감도 강하고 열심히 노력도 하고 있기 때문에 장래가 촉망되는 행원입니다. ㅇㅇ사장님과 같이 훌륭한 분을 대하면서 ㅇㅇㅇ직원도 큰 공부를 하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따뜻한(애정 어린) 지도 부탁 드리겠습니다. 부디 건강에 주의하시고 나날이 사업이 번창하시길 빌겠습니다.
(여러 부하를 거느린 상사는 아무리 바빠도 엽서라도 보내라 매우 효과적일 것이다.)
□ 자료22 : 오랫동안 거래가 없던 고객이 거래가 발생했을 때
ㅇㅇ사장님 오래간만에 저희 은행을 배려해 주시어 관심 가져 주심에 너무나 기뻤습니다. 한동안 거래가 없어서 혹시나 저희가 그 동안 부족한 점이 있지 않았나 걱정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다시 한번 저희에게 기회를 주셔서 너무나 감사 드립니다. 기대에 부응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조만간 찾아가 뵙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좋은 일만 가득하시도록 기원합니다.
■ 조언에 대한 감사
□ 자료23 : 일에 관한 조언을 들은 경우
며칠 전 바쁘신데도 찾아뵌 저희를 따뜻하게 맞이 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더구나 저희 은행에 큰 도움이 되는 ㅇㅇ에 관한 조언까지 해주시다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경험이 풍부하신 ㅇㅇ사장님의 의견을 들으면서 감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저희들은 그 조언을 바로 실천하기로 결심을 하고 어설프지만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번 건에 대해서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는 바입니다.
□ 자료24 : 인생에 대해 조언을 해준 경우
바쁜 스케줄 중에도 일부러 시간을 내서 만나주시다니 정말 감사 드립니다. 더구나 제 인생에 매우 큰 도움이 되는 유익한 이야기를 해 주시고, 뭐라고 감사를 드려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최근에 저는 직장에서 인간관계와 리더십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던 참이었습니다. ㅇㅇ사장님의 소중한 조언은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잘 활용해 가고 싶습니다. ㅇㅇ사장님의 사업이 더욱 더 크게 발전하길 빌겠습니다.
□ 자료25 : 책을 소개해준 경우
바쁘신 와중에도 일부러 시간을 내서 소중한 정보를 소개해준 점 정말 감사 드립니다. 추천해주신 책은 그날 바로 구매해서 주말에 읽었답니다. 역시 ㅇㅇ사장님이 추천해 주실만한 좋은 책이었습니다. 특히 제 3장의 내용은 그 동안 제가 과제로 삼고 있던 일이라서 몇 번이나 반복해서 읽었습니다. 아낌없는 사장님의 조언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 드리는 바입니다. ㅇㅇ사장님의 사업이 앞으로도 순조롭게 발전하길 빌겠습니다.
□ 자료26 : 식사대접을 받은 경우
어제는 바쁘신데도 방문해주시고 더구나 식사대접까지 받게 되다니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ㅇㅇ사장님께서 추천하신 식당은 정말 맛과 서비스 모두 훌륭해서 덕분에 즐거운 한 때를 보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ㅇㅇ사장님의 사업이 발전하기를 빌겠습니다.
□ 자료27 : 자료를 보내는 경우
자주 연락을 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그 동안 별고 없으신지요. 오늘 신문을 읽다가 동봉해 드리는 기사가 눈에 띄었습니다. ㅇㅇ사장님께서 현재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고 계시는 ㅇㅇ건에 혹시라도 작은 도움이 되지는 않을까 해서 기사를 오렸습니다. 벌써 읽으셨으리라 생각이 듭니다만, 정성으로나마 동봉해서 보내드립니다. 요즘은 환절기라 일교차가 큽니다. 부디 건강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사람들은 사소한 것에 감동한다. 아무리 비즈니스 현장이라도 어차피 인간이 사는 범위 안에 있다.)
□ 자료28 : 책을 보내는 경우
늘 생각해 주시고, 저희 은행을 애용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어제는 일 때문에 서점에 가서 책을 찾다가, 동봉한 책이 눈에 띄더군요. 사장님께서 관심이 있으실 것 같고,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동봉을 했습니다. 혹시 벌써 구매하신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ㅇㅇ사장님께서 지금 열심히 주력하고 계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빕니다.
□ 자료 29 : 전근이나 전입 통지를 받은 경우
ㅇㅇ님께 이번에 ㅇㅇ지점에 전근을 가신다는 연락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귀사를 방문할 때마다 ㅇㅇ님을 뵙는 것이 큰 즐거움이었는데 앞으로 못 뵙게 되어서 맘이 아쉽습니다. 저는 ㅇㅇ님을 보면서 큰 영향을 받았거든요. 부디 다른 것이 곳에 가셔서도 건강에 주의하시고 반드시 성공하시길 빌겠습니다.
□ 자료 30 : 침산푸르지오지점에 방문한 인사한 할머니 고객님께
안녕하십니까? 사모님 인자하시고 후덕하신 모습으로 저희 점포에 다녀가심에 진심으로 감사
드리고, 행복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 점포 직원들은 사모님을 어머니처럼 대하기로 하였
습니다. 더욱이 자택이 근처라 가까이서 모시게 됨을 퍽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아버님의 건
강을 늘 염려하시는 모습도 보기가 참 좋았습니다. 얼마 전 책에서 이런 글을 봤습니다.
열심히 하거나 대단하게 하는 것 보다 재미있고 즐겁게 일하는 사람이 훨씬 낫다고 했습니다.
어느 시인 말한 잔인한 4월이 이틀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다가오는 5월에는 밝고 즐겁고 재미
난 새 날이 되기를 빌겠습니다. 건강하시고 좋은 하루 되십시오.
□ 자료 31 : 침산푸르지오지점의 첫거래한 사장 고객님께
오늘 오전은 날씨가 아주 화창해 기분이 좋아 지는 것 같습니다. 어제 저희 점포에 왕림해 주시어 대단히 감사했습니다. 저는 이 점포가 첫 부임지라 여러 가지 부족한 것이 많습니다. 많은 지도 편달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거래하여 주심에 감사인사를 드리기 위해 이렇게 부족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뵙기에도 매우 건강하시고 밝은 인상이 아주 좋았습니다. 열심히 일하고 잘하는 것보다 즐겁게 일하는 사람이 앞서 나간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가정과 하시는 사업에 늘 즐거운 일이 가득 하시기를 빌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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