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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 2.0

노파워블로거 2009. 5. 19. 18:18
web 2.0

목 차
Ⅰ. 웹의 새로운 물결
1. Web 2.0?
2. Web2.0 Origin
3. 웹사이트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종류
4. Tim O`reilly의 web2.0
5. Web2.0 Concept

Ⅱ. 웹2.0의 기반 기술
1. 웹의 플랫폼화
2. 집단지성의 활용 Collective Intelligence
3. 데이터에 의한 차별화
4. 지속적인 S/w 업데이트 : 영원한 베타
5. 가벼운 프로그래밍 모델 : 가벼운 방식
6. 다양한 도구의 지원
7. 풍부한 사용자 경험 Rich User Experiences

Ⅲ.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Web2.0
1. 직장내 협업의 증가
2. 지식근로자의 업무환경
3. 참여형 협업을 위한 도구들
4. 업무에서의 활용
5. 기업형 Social Computing

Ⅳ. 웹2.0활용 기업(.com) 사례
1. Google
2. NAVER (NHN)
3. YouTube
4. FLICKR : 사진공유사이트
5. del.icios.us : 함께하는 즐겨찾기
6. Wikipedia : 함께 만드는 백과사전
7. 기타

Ⅴ. 결 론
본 문
Ⅰ. 웹의 새로운 물결
1. Web 2.0?
데이터의 소유자나 독점자 없이 누구나 손쉽게 데이터를 생산하고 인터넷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사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 인터넷상에서 정보를 모아 보여주기만 하는 웹 1.0에 비해 웹2.0은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를 다룰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정보를 더 쉽게 공유하고 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네이버지식백과]

웹 2.0(Web 2.0)은 단순한 웹사이트의 집합체를 웹 1.0으로 보고, 웹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하나의 완전한 플랫폼으로의 발전을 웹 2.0이라고 지칭한다. 이 용어는 `O`Reilly Media`에서 2003년부터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대중화 되었다. 이 개념의 주창자들은 궁극적으로 여러 방향에서 웹 2.0이 데스크톱 컴퓨터의 응용 프로그램을 대체할 것으로 예견하고 있다.[wikipedia]

Web2.0의 명확한 정의는 없지만, 성공한 닷컴 기업들에게서 발견되는 공통적인 요소들을 포함하는 것이 web 2.0이다.[Gartner 2005]
2. Web2.0 Origin
- 닷컴 버블 붕괴 이후에도 지속 성장한 Google, Amazon, e-bay, Flickr, Wikipedia 등 인터넷 서비스들의 공통된 특징이다.
- “ 인터넷에서 최근 몇 년간에 걸쳐 발생한 웹의 환경변화와 그 방향성을 종합한것 ”
[Web2.0 Innovation by 오가와 히로시, 고토오 야스나리]

3. 웹사이트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종류
1 단계 : 사이트 -> 유저(일방향의 push)
- 유저가 일방적으로 사이트의 컨텐츠를 제공받는다.

원본 : web2.0.hwp
URL : http://www.happycampus.com/report/view.hcam?no=6601286